일반 - 글로벌
모든 에디터에 영향을 끼치는 글로벌 설정이다.
이 설정 내용은 익스포터 하여 저장할 수 있으며 또한 저장된 파일을 임포트 하여 설정값을 불러올 수 있다.
변경된 설정은 프로젝트 폴더의 Saved > Config 폴더에 저장된다.
파생 데이터 캐시
파생 데이터 캐시(Derived Data Cache, DDC)는 개발 과정에서 생성되는 파생 데이터를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파생 데이터에는 텍스처의 압축된 버전, 셰이더의 컴파일된 버전 등을 말하여 이 캐시는 데이터의 재계산이나 재생성 없이 빠르게 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 에디터 및 게임의 런타임 성능을 향상하고 전반적인 컴파일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을 한다.
즉 에셋을 처음 처리할 때 필요한 계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DDC에 저장하는데 이후 동일한 에셋을 다시 로드할 필요가 있을때 DDC에 저장된 경우 미리 계산된 이 데이터를 즉시 사용할 수 있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빌드 시 재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DDC에 존재하면 셰이더 컴파일이나 에셋 변환과 같은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가 큰 프로젝트 같은 경우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DDC는 로컬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상에서도 위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동일한 DDC를 공유할 수 있어 협업에서 모든 팀원이 동일한 파생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며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로컬 DDC 패스, 글로벌 공유 DCC 경로 설정을 통해서 필요한 데이터를 더 빠르게 재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이전 및 이식성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글로벌로 설정하면 모든 에디터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고급 설정을 확장하여 현재 프로젝트에서만 적용되는 설정을 할 수 있다.
파생 데이터 캐시 알림
DDC와 관련된 작업이 수행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이 설정을 통해서 개발자가 DDC의 상태를 더 잘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관리를 돕는다.
이 기능은 수로 DDC 작업의 시작과 완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캐시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 또는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즉시 파악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할 수 있다.
DDC 작업의 모니터링을 통해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캐시된 데이터의 손상여부 확인이나 진단을 할 수 있어 문제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 최적화와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파생 데이터 캐시 S3
DDC를 Amazon S3와 함께 사용하는 설정으로 대규모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설정이다.
S3는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s로 AWS에서 제공하는 객체 스토리지 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잇는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느 위치에서나 접근 가능한 중앙 집중식 DDC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에 분산된 팀원들이 동일한 파생 데이터에 액세스 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높은 확정성을 제공하고 사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저장 용량이 조정되기 때문에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의 내구성과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지리적 위치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제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게임 자산의 안전을 보장하며 데이터 손실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실제로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는 요금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 없이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를 조정할 수 있게 하여 비용의 효율성과 아마존의 네트워크 최적화와 캐싱 전략을 통해 빠른 데이터 액세스 속도를 제공한다.
이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AWS 계정의 설정이 필요하다.
AWS S3에서 계정을 생성하고 언리얼에서 설정을 통해서 필요한 데이터를 3S 버킷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로컬 S3DDC 패스에서 다운로드 패키지 번들의 로컬 캐시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이 설정은 컴퓨터의 전체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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