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SDK 설치
먼저 Flutter를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고 환경변수 설정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Visual Studio Code를 활용해서 여기서 Flutter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해당 내용은 플러터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첫 번째 방법
먼저 공식 홈페이지에서 SDK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적절한 경로에 옮겨두고 압축을 푼다.
이 경로에는 특수 문자나 공백을 포함해선 안되며 또한 권한이 필요한 폴더 내에 위치해서도 안된다.
저장한 위치의 경로를 복사해 둔 다음 이 경로 사용자 변수 또는 시스템 변수의 PATH에 등록한다.
두 번째 방법
VSCode를 열고 확장 프로그램 마켓을 열고 flutter를 검색해서 가장 상단에 있는 걸 설치한다.
프로젝트 생성
플러터 SDK의 설치가 끝났다면 VSCode를 열고 팔레트를 열어서(Ctrl + Shift + P) 새로운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New Project를 선택하면 > 프로젝트 템플릿 > 프로젝트 생성 경로 > 프로젝트 이름
프로젝트 템플릿
프로젝트 템플릿은 Application, Empty, Skeleton이 있다.
Application은 기본적인 UI 구성 요소가 만들어져 있어 처음에 Flutter의 계층 구조나 State 개념을 파악하는데 괜찮을 듯하다.
Empty는 뜻 그대로 기본 main 함수와 MaterailApp()만 작성되어 있는 실행가능한 최소 상태이다.
Skeleton은 기본 페이지 구성과 라우팅 구조를 갖춘 템플릿으로 어느 정도 숙련도가 있다면 빠른 작업 진행에 유용할 것 같다.
생성 경로
해당 경로에 '프로젝트 이름' 폴더가 생성되고 IDE에서 해당 폴더를 연다. 이름은 경로 설정 후 입력가능하며 기본 이름값이 주어진다.
프로젝트 이름
프로젝트 폴더 이름뿐만 아니라 앱의 이름인 pubspec.yml 파일의 name 필드의 값도 해당 이름으로 설정된다.
추가 패키지 설치
Flutter 프로젝트의 생성이 끝났다면 먼저 IDE에서 터미널을 열고,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실행시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해당 명령어의 실행이 끝나면 체크 항목과 문제 사항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하나씩 해결해 주도록 한다.
이미 한 번 작업을 마친 상태였기 때문에 현재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색칠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Android Studio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없다면 요구되는 버전을 확인 후 설치한다.
Android toolchain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DK 매니저에서 Android toolchain을 찾아서 설치한다.
Visual Studio - VS를 버전에 맞게 설치하고 추가 설치 항목에서 develop Windows apps를 설치한다.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는지 다시 flutter doctor를 실행해서 확인한다.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기본적인 준비가 완료되었다.
다시 팔레트를 열어서 Flutter: Launch Emulator를 클릭해서 가상 머신을 실행시킨 후 터미널에서 flutter run을 실행시켜 앱을 띄워본다.
IDE의 이 버튼을 눌러도 실행을 시킬 수 있다.
애뮬레이터를 추가하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디바이스 매니저에서 추가하면 된다.